BMW에서 i4 전기차를 출시하면서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가격도 높고 기존 자동차를 생산하는 회사인 BMW보다
뒤쳐지는 것은 당연하다는 평도 많습니다. 가격과 기본적인 스펙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MW I4 스펙
엔진
BMW I4는 2가지 엔진 모델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 eDrive40
- M50
eDrive40 엔진 모델의 경우 후륜 싱글 모터이고
M50 엔진은 듀얼 모터입니다.
각 엔진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eDrive40의 경우 제로백(0~100km/h까지 걸리는 시간)이
5.7초로 빠른 제로백을 가지고 있습니다.
M50의 제로백은 3.9초로 더욱 힘이 좋고 빠른 엔진입니다.
다만 에너지가 좋기 때문에 당연히 전기를 많이 소비하겠죠?
그래서 eDrive40은 1회 충전 후 429km를 주행하는 반면
M50은 378 km 주행거리로 차이가 있습니다.
차량 구매 시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에 개인의 취향에 따라서
선택하여 구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I4 디스플레이
BMW I4의 특이점은 전면 디스플레이에도 있습니다.
현재는 계기판이 따로 있고, 옆에 내비게이션을 설치하여
따로 보는 방식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BMW I4의 경우 계기판부터 내비게이션까지 일체형으로
커브드 디스플레이로 묶어져 있습니다.
적응형 회생제동
전기차라면 회생제동 기능이 있습니다. 감속을 하거나 제동을 할 때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꿔 배터리로 재활용하는 개념이죠.
이걸 적응형으로 출시를 한 것인데요. 주변에 차량이 있는지 교통은
어떤 상황인지에 따라서 AI가 자동으로 상황을 판단하여 회생제동의
강도를 조절하는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것과 연결하여 B모드라는 것이 있습니다.
B모드는 엑셀에서 발을 떼면 자동으로 제동을 거는 운전방식입니다.
즉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필요 없이 엑셀로만 주행하는 기능으로
원-페달 드라이빙 기능이라고 부릅니다.
다만 기존 운전하는 방식과 다르고 제동거리에 대한 감도 다르기 때문에
사용하시기 전에 연습을 통해서 익숙해지고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충전 시간
전기차는 충전시간도 중요하게 생각해봐야 할 요소 중 하나입니다.
205kw 고속충전기를 이용 시 eDrive40 모델은 1/3 가량 충전하는데
10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았다고 합니다. 국내에서는 이러한 고속 충전기를
찾기가 어렵기 때문에 국내에서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BMW I4 가격과 보조금
기본 BMW I4 가격
BMW I4는 4가지 모델로 나왔으며 아래와 같이 가격 책정이 되었습니다.
- eDrive40 M 스포츠 패키지 -> 6,650 만원
- eDrive40 M 스포츠 프로 -> 7,310 만원
- M50 -> 8,490 만원
- M50 프로 -> 8,660 만원
보조금은?
전기차를 사는 이유 중 하나에 보조금이 있을 거예요.
보조금의 경우 eDrive40의 경우 대략 500 ~ 550 사이로 예상되며
6천 초반 가격이나 프로의 경우는 6천 후반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M50의 경우 3~40만 원 적은 470 ~ 520 정도 지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대략 7천 후반 ~ 8천 초반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테슬라의 경우 8천은 우습고 1억 도 가볍게 넘기고 있기 때문에
BMW I4의 가격은 괜찮은 가격인 것 같습니다.
마치며
BMW I4 가격과 스펙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오래전부터
자동차를 만들던 BMW의 차가 테슬라보다 좋다는 평도 많고, 가격도 더 저렴해서
이번에 많은 분들이 갈아타지 않을까 예상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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