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지식

MZ세대 뜻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을까?

by HRD교육멘토 2021. 11. 30.
반응형

MZ세대 요즘 많이 들려오는 말입니다 또한 많은 기업들이 MZ세대를 신경 쓰며 직원 업무환경의 변화를 주며 소비 트렌드도 이전과 달라지며 마케팅 또한 변화했습니다 오늘은 이들 MZ세대 뜻 그리고 가치관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도심속-사람들
MZ세대

 


 

MZ세대 뜻

MZ세대를 알기 위해서는 우선 세대를 어떻게 나누고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 X세대 

X세대는 1965 ~ 1976 년도 쯤 출생인 세대를 가르킵니다

베이비붐 이후에 태어난 세대로 이들이 성인이 되었을 90년대는 민주화운동으로 진보적인 성향으로 우리의

권리를 스스로 찾아내기도 했으며 산업화로 발전하여 풍족함을 겪었던 세대입니다

 

  • Y세대(M밀레니엄 세대)

Y세대는 1980년대~2000년대 초 출생자로 베이비붐 세대가 부모님인 세대입니다 이들은 x세대와 다르게 좀 더 산업화된

사회에서 컸으며 그에 따라 아날로그보다는 디지털에 익숙한 세대로 디지털 세대라고도 불리게 됩니다

 

  • Z세대

1990년대 중반~2000년 초 출생자를 Z세대라고 하며 Y세대의 경우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문화가 바뀌어가며 양쪽 다 경험을 해본 세대라면 Z세대는 디지털 문화에 태어나서 디지털에 능숙한 세대입니다 때문에 인터넷으로 이어진 전세계사람들과의 소통 혹은 생활방식을 간접경험하며 자란 세대 입니다

 

또한 x세대가 부모이기 때문에 꽤 진보적이고 개방적 개성적인 성향이 강합니다

 

 

 

 

 

 

MZ세대

 

MZ세대 뜻은 밀레니엄 세대와 Z세대가 합쳐진 세대를 뜻합니다

즉 1980 ~ 2000년 초 출생 세대를 합쳐 이르는 말입니다 이러한 MZ세대는 개성이 강하며 단체 집단보다는 개인의 행복이 중요한 세대입니다 TV보다 모바일이나 컴퓨터를 선호하며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을 선호하는 세대를 뜻 합니다

 

지금 MZ세대가 핫한 이유는 이제 MZ세대가 본격적으로 사회에 자리 잡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2~30대로 일반적인 회사에서 높은 자리는 아니지만 신입부터 어느 정도 경력을 쌓은 베테랑 직원까지를 차지하는 시기이며 이전 세대들이 세대가 바뀌었다고 체감하고 실제 다양한 분야의 시장에서 이전과 다른 형태가 보이며 그들을 분석하고 맞춰가는 움직임이 생기고 있기 때문입니다

 


MZ세대의 가치관

업무중인-사람
MZ세대-일하는-방식

 

MZ세대의 가치관은 간단하게 "너는 너 나는 나" "존중과 배려" "비효율적인 조직문화 싫어요" "나를 위해" ㅠ등등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서 일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른지 소비 트렌드는 어떤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일하는 방식

 

1.MZ세대가 일하는 방식은 우선 이른바 꼰대 문화를 굉장히 싫어하며 상당히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선호합니다

수직적으로 상사가 하라면 해야지 라는 비효율적인 업무지시 즉 자신의 의견은 없는 수직적인 문화를 싫어합니다

 

자유롭게 나의 생각에 대해서 내 동료들 그리고 상사와 아무 거리낌 없이 소통하고자 하며 이에 대한 결정권은

어쩔 수 없이 수직구조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은 인지하는 방식입니다

 

2. 자신의 할 일을 모두 끝냈다면 누군가의 눈치를 보지 않고 퇴근하는 세대입니다

 

3. 회사의 업무 때문에 나의 삶이 그에 맞게 살아가는 것을 싫어합니다 탄력적인 근무를 원하는 세대입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이러한 부분이 더욱 가속화되었습니다 재택근무나 주 4일제 근무로 코로나로 인해 뜻밖에 MZ세대 직원들의 효율성과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방식이 의도치 않게 실험되어 코로나가 끝나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는 회사도 많아졌습니다

 

 

4. 재미와 가치가 중요합니다 

내가 하는 일은 재미가 있어야 하며 가치가 있어야 한다 또한 그를 통해 회사와 내가 함께 성장해나가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쉽게 회사를 떠나곤 합니다 그리고 내가 일한 만큼 성과가 있는 만큼 알맞은 보상이 따라야 합니다

 

 

 

소비 트렌드

 

 

선물
MZ세대-소비

 

 

MZ세대의 경우 중요한 부분은 "나 자신을 위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희생하는 것보다는 자신을 위한 보상 개념의 

플렉스가 유행입니다 이만큼 열심히 했으니 명품이나 고급 디지털기기 등을 사는 등의 소비형태가 있습니다

 

또한 그들은 사회적 가치에도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다양한 사회적인 문제에 도움이 될 곳에 소비하는 것도 좋아합니다

 

또한 개성이 강한 세대이기 때문에 보급형 정형화된 상품이나 음식 등 보다는 자신만의 상품 음식들에 대한 소비가 큽니다 즉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상품이나 다양한 조합으로 이루어진 음식 등에 소비를 하는 성향이 큽니다

 


 

마치며...

 

현재 다양한 세대가 공존하고 있는 사회에서 MZ세대는 이제 곧 사회의 주역들로 자리 잡을 시기입니다 이전과는 다른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대해서 기존 방식에 익숙한 사람들은 혀를 차며 요즘애들 왜 이러는지 생각하실 수 있지만 시대의 흐름이고 변화이기 때문에 이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은 시대 흐름에 뒤쳐져 도태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MZ세대 뜻에 대해 이해하고 그들의 가치관을 이해하면서 시대가 바뀜을 인정하고 본인도 바뀌어나가야 앞으로의 사회에서 공존하며 함께 성장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